토스인증서 발급 방법과 사용처 정리

2024년 05월 18일 by Koworld

    목차 (Content)
반응형

현재는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명칭이 변경된 공동인증서보다 금융인증서나 간편 인증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간편 인증 서비스 중 하나인 토스인증서의 경우 간편 송금을 시작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토스 앱을 통해 발급과 사용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글에서는 토스인증서의 발급 방법과 사용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인증서 발급 방법

토스인증서는 기본적으로 모바일기기에서 이용하는 토스 앱을 통해 발급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또한 발급 이후에는 토스 앱을 통해 보관과 사용이 지원되며 백업 기능이 함께 지원되고 있어 백업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앱을 재설치하거나 기기를 변경하는 경우에도 토스인증서가 보존되어 재발급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때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이 제공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간단히 토스인증서의 발급 과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토스 앱에 접속하고 로그인한 뒤, 하단 메뉴 중 [전체]를 선택합니다.

토스 앱 하단의 전체를 선택

 

2. 전체 메뉴의 상단에서 [보안·인증]을 선택합니다.

전체 메뉴 상단의 '보안·인증'을 선택

 

3. 보안·인증 메뉴에서 토스인증서의 "인증서 발급받기"를 선택합니다.

토스인증서의 인증서 발급받기를 선택

 

4. 인증서 안내를 확인한 뒤, 다시 한번 발급받기를 선택하고, 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약관에 동의합니다.

발급받기를 선택하고, 발급에 필요한 약관에 동의

 

5.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 인증과 계좌 정보를 이용한 본인 확인 과정을 진행합니다.

휴대폰 본인 인증을 진행하고, 계좌를 통해 본인 확인을 진행

 

6. 실명확인을 위해 신분증 인증을 진행하고, 토스인증서의 백업 기능 설정 여부를 선택합니다.

신분증 촬영을 진행하고 토스인증서 백업 여부를 선택

 

7. 토스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인증서 발급을 완료합니다.

토스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서 발급을 완료

 

토스인증서 사용 방법

발급을 완료한 토스인증서는 온라인 서비스에서 본인확인이 필요한 상황간편 인증이 필요한 상황, 그리고 전자서명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사용 방법은 인증서를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쳐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인증서를 사용할 서비스에서 토스인증서를 선택하여 인증 요청을 전송합니다.
  2. 토스 앱을 통해 도착한 인증 알림으로 접속합니다.
  3. 인증 알림을 통해 확인되는 인증 정보를 확인합니다.
  4. 토스인증서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합니다.

 

토스인증서 사용처

토스인증서는 공공기관의 온라인 서비스와 금융기관의 온라인 서비스, 그리고 생활영역의 온라인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인 사용처로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국민건강보험공단, 토스뱅크, 토스증권 등이 있으며 자세한 사용처는 다음의 목록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공공기관 : 행안부 국민비서, 정부24, 국세청 홈택스, 국민건강보험공단, 대한법률구조공단, 민방위 사이버교육센터, 경기도청, 대구광역시청, 광주광역시청
  • 금융기관 : SC제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미래에셋대우, 키움증권, KB증권, 삼성생명, 교보생명, KB생명, 토스뱅크, 토스증권
  • 생활 : 11번가, 롯데멤버스, 케이카, SK렌터카, KT 알뜰폰, KT m&s 온라인몰, KFC, 할리스
  • 기타 : 8퍼센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