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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개인의 건강보험 가입 이력을 기재하여 제공되는 문서로 금융, 행정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에서 개인의 경력사항을 확인하는 용도로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공단의 지사에 방문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고, 인터넷을 통해서도 발급이 지원되고 있는데요. 이번 글을 통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인터넷 발급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인터넷 발급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와 정부24를 통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때 2가지 서비스에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발급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며, 비회원 신청이 지원되고, 발급 과정에서 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점까지 모두 동일한데요.
여기서 1가지 차이점으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할 때는 증명서에 포함될 건강보험의 자격득실내역을 직접 선택할 수 있지만, 정부24에서는 전체적인 이력을 표기한 상태로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특정 자격득실내역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이용하고, 따로 자격득실내역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면 정부24를 통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발급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정부24를 이용한 발급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를 이용한 인터넷 발급 방법
1. 인터넷을 통해 정부24에 접속합니다.
2. 정부24의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을 선택합니다.
3.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고 '발급하기'를 선택합니다.
4. 회원과 비회원 중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신청할 방법을 선택합니다.
5. 비회원 신청을 위한 약관에 동의한 후 신청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6.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의 '시작하기 전에'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신청인 정보를 확인한 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시 여부를 선택합니다.
7. 발급되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수령할 방법을 선택한 뒤,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8. 인증에 사용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9. 선택한 수령 방법에 따라 발급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확인합니다. 이때 수령 방법으로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했다면 발급을 신청한 이후 이동된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에 '문서출력'이 표시되고, 이 버튼을 선택하여 발급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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