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할 주민센터 찾기 이렇게 진행해요

2025년 05월 13일 by Koworld

    목차 (Content)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감 등록이나 전입신고와 같은 일부 행정 업무는 반드시 자신의 거주지에 해당하는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데요. 현재는 도로명주소를 주로 사용하는 만큼 새로운 곳으로 거주지를 이동했을 때 자신에게 해당하는 관할 주민센터를 직관적으로 알기 힘들고, 이에 따라 이번 글에서는 간단히 관할 주민센터를 찾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할 주민센터 찾기 방법

기본적으로 관할 주민센터는 한 지역의 동을 관할하는 행정기관을 의미하는데요. 과거에는 동 이름을 포함한 주소 형태인 지번주소를 사용했기에 주민센터라는 명칭을 대신하여 동사무소라는 명칭을 사용했고, 이에 따라 도로명주소를 사용하는 현재까지도 동 단위를 기준으로 주민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 때문에 도로명주소를 사용 중인 현재는 거주지를 이동했을 때 관할 주민센터를 한번에 파악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이라면 온라인에서 주소 정보를 제공하는 '도로명주소 안내 시스템'을 통해 간단하게 본인에게 해당하는 관할 주민센터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 도로명주소 안내 시스템 접속
먼저 네이버와 같은 포털 사이트에 '도로명주소'를 검색한 후 검색 결과를 통해 '도로명주소 안내 시스템'에 접속해 주세요.

네이버에 도로명주소를 검색한 후 '도로명주소 안내 시스템'에 접속

2. 주소 검색
도로명주소 안내 시스템에 접속했다면 화면에 표시되는 검색창에 도로명, 건물명, 지번, 또는 주소의 초성을 입력하여 관할 주민센터를 확인할 주소를 검색해 주세요.

도로명주소 안내 시스템의 검색창에 도로명, 건물명, 지역명, 또는 초성을 입력하고 검색을 진행

3. 주소 확인 및 더보기 버튼 선택
검색된 주소를 확인하고, 관할 주민센터를 확인할 주소의 더보기(+)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검색된 주소의 [+] 버튼을 선택

4. 관할 주민센터 확인
이제 해당 주소에 대한 상세 정보가 표시되며, 상세 정보 중 관할 주민센터 정보를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표시된 정보 중 관할 주민센터 정보를 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