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금융인증서 발급 및 사용 방법 알아보기

2023년 05월 07일 by Koworld

    목차 (Content)
반응형

이번에는 농협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제공되고 있는 인증 서비스로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보관방식과 발급 방법 등에서 다양한 장점을 가져오며, 평소 거래하는 은행을 통해서 발급 절차를 진행해 볼 수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농협을 기준으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 방법, 타기관 등록 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농협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2. 금융인증서 사용 방법

2.1. 금융인증서 타기관 등록 방법

3.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차이

 

농협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먼저 농협의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각 금융사의 모바일 뱅킹 또는 인터넷 뱅킹으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으며, 인증서를 발급한 은행에는 자동으로 모바일 뱅킹과 인터넷 뱅킹 모두 금융인증서가 등록됩니다. 농협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해당글에서 필자는 농협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인 NH스마트뱅킹을 기준으로 발급 절차를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금융인증서의 발급 절차는 뱅킹 서비스에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진행할 수 있으니 로그아웃 상태를 유지하고 절차를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농협에 등록된 보안매체를 통해 인증이 필요하니 미리 보안매체를 준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농협 모바일OTP 발급 방법

 

1. 농협의 NH스마트뱅킹으로 접속하였다면, 메뉴로 접속하고, 인증/보안을 선택하여 인증센터로 접속해 주세요.

NH스마트뱅킹의 메뉴로 접속하여 인증/보안 메뉴를 선택

 

2. 로그인/인증 부분에서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을 선택한 뒤, 고객정보 확인을 위해 농협의 이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금융인증서의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하여 접속한 뒤, 이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 입력

 

3. 금융인증서 이용에 대한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한 뒤, 계좌정보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인증서 발급에 대한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한 뒤, 계좌를 통해 본인인증 진행

 

4. 다시 한번 본인인증을 위해 본인명의의 휴대폰을 통해 인증을 진행하고 농협에 등록된 보안매체를 통해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휴대폰을 통해 추가 인증을 진행하고, 보유한 보안매체를 통해 인증 진행

 

5. 추가 정보를 확인한 뒤, 금융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해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선택해 주세요.

고객정보를 확인하고, 금융인증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입력

 

6. 마지막으로 금융인증서에 사용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금융인증서에 대한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발급 마무리

 

발급된 인증서는 보관이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를 통해 지원되는 만큼, 별도의 내보내기가 필요 없으며, 타행 또는 타기관에서 인증서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된 인증서를 불러와 등록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행 또는 타기관에 등록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목차를 차례대로 살펴봐주시길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사용 방법

발급이 완료된 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동일하게 은행과 행정기관의 온라인 서비스 등에서 전자서명, 로그인 등의 용도로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은행에서 보유한 금융인증서를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행정업무를 위해 자주 사용되는 정부24와 대법원 홈페이지, 홈택스 등에서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게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한 뒤, 정보를 입력하여 금융인증서를 불러오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를 예시로 다음과 같이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1. 홈택스 홈페이지의 로그인 화면에서 공동 및 금융인증서를 선택
  2. 인증서 선택화면에서 금융인증서를 선택
  3. 불러올 인증서를 보유한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고, 문자(SMS)를 통해 인증을 진행하여 금융인증서 불러오기 진행
  4. 불러온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완료

 

이미지로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홈택스의 로그인 화면에서 공동 및 금융인증서를 선택한 뒤, 인증서 선택창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선택해 주세요.

홈택스의 로그인 방식 중 공동 및 금융인증서를 선택한 뒤, 인증서 선택창에서 금융인증서를 선택

 

다음으로 본인 정보를 입력하여 인증서를 불러오고 불러온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정보를 불러와 선택한 뒤, 비밀번호를 입력

 

단, 홈택스의 경우 로그인 정보에 금융인증서를 등록한 뒤,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인증서 등록 방법

 

금융인증서 타기관 등록 방법

앞서 언급했듯이 모든 은행에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고 등록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인증서는 1개만 발급받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타행과 타기관에서 이용하고 싶다면, 각 은행마다 지원되는 타행 및 타기관 등록 메뉴를 통해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을 예시로 타기관(타행)에 금융인증서를 등록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발급과 동일하게 로그아웃 상태를 유지하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1. 국민은행의 모바일 또는 인터넷 뱅킹 서비스로 접속한 뒤, 메뉴 중 인증/보안을 선택하여 인증센터로 접속해 주세요.

KB스타뱅킹의 메뉴로 접속한 뒤, 인증/보안 메뉴를 선택

 

2. 인증센터의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고, 타행 인증서 등록을 선택한 뒤, 해당 은행의 아이디를 입력하여 금융인증서를 불러와 선택해 주세요.

타행 인증서 등록을 선택하고, 사용자 아이디를 입력하여 금융인증서를 불러온 뒤, 불러온 인증서 선택

 

3. 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해 추가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보안매체를 이용하여 인증을 진행하면, 타기관 등록이 완료됩니다.

추가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기존의 보안매체를 통해 인증을 진행하여 금융인증서 등록 마무리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차이

앞서 금융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지원되고 있는 인증 서비스임을 언급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도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지원되고 있기 때문에 2가지 인증 서비스에 대한 차이를 짧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크게 보관방식과 유효기간,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유무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이름만 변경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되던, 직접 보관하고 필요한 경우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진행하는 보관방식이 이용되고 있으며, 1년의 유효기간이 지원되고 1년마다 수동적으로 갱신을 진행해줘야 하는 시스템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잘 이용되지 않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 줘야만 이용이 가능한데요.

 

금융인증서의 경우에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보관되기 때문에 별도로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진행할 필요 없이 등록만 진행해 줘도 되며, 3년의 유효기간이 제공되고 만료 전 자동으로 유효기간이 갱신된다는 장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표로 2가지 인증서의 차이를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보관방식 개인이 직접 보관 및 필요시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진행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
유효기간 1년 및 매년 직접 갱신 필요 3년 및 자동갱신 지원
보안프로그램 설치 필수 불필요

 

여기까지 금융인증서에 대한 발급 방법부터 기존의 인증서와의 차이까지 알아보았는데요. 공인인증서의 폐지 이후 민간기업에서 지원되고 있는 간편 인증 서비스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이전에 설명을 진행했던 PASS인증서와 카카오인증서 등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기 좋은 글

 

- PASS인증서 발급 방법 및 사용처 알아보기

- 카카오 인증서 발급 및 유효기간 갱신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