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Content)
이번에는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발급된 초본을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민등록초본은 등본과는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세대원과 세대주와의 관계, 주소 이력 등 구성원의 정보가 모두 나오는 서류가 등본이고, 발급자 개인의 주소 이력, 병역 이력 등의 개인적인 정보가 나오게 되는 서류가 주민등록초본입니다.
주민등록초본은 등본과 동일하게 세 가지 방법으로 발급하여 출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을 받는 것이지만 시간이 정해져 있고 주말에는 쉬기 때문에 직장인이라면 어려운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방법은 주민센터 등에 설치된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지만, 필자의 경우 방문을 할 수 없다면 마지막 방법인 인터넷 발급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
먼저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발급은 평일과 주말 관계없이 24시간 발급이 가능하고, 발급 후 직접 출력을 진행하기 때문에 별도의 수수료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초본을 발급받기에 앞서 정부 24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홈페이지로 접속한 뒤의 발급절차를 설명드립니다.
1. 자주 찾는 서비스의 등본(초본) 선택
정부 24 메인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의 주민등록등본(초본) 버튼을 눌러 접속해주세요.
2. 발급 진행
해당 민원의 발급 버튼을 누른 뒤, 발급 절차를 시작해주세요.
회원과 비회원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 비회원 신청을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합니다.
3. 약관 동의
주민등록초본을 발급하기 위한 이용약관에 동의해주세요.
4. 발급자의 정보 입력
발급자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여 절차를 진행해주세요.
필수 입력사항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확인 문자만 입력하면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초본 선택 및 정보 선택
상단의 등본과 초본, 영문 등본과 초본 중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한 뒤, 아래의 정보를 모두 선택해주세요.
6. 민원 신청하기
마지막으로 온라인 발급을 선택하고, 보유한 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을 진행하여 발급 절차를 완료해주세요.
현재 보유한 인증서가 없는 경우 간단한 카카오 인증서를 추천드립니다.
발급된 서류 PDF 저장
다음으로 발급된 서류(주민등록초본)를 PDF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해당 방법을 통해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대부분의 서류를 PDF로 저장해 줄 수 있으며, 필자는 위에서 발급받은 초본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주민등록초본의 발급을 마치고 출력 페이지로 넘어왔다면, 문서 출력 버튼을 눌러 출력 페이지를 띄워주세요.
출력 페이지가 나왔다면 다음과 같이 인쇄 버튼을 누르고, 인쇄 옵션 중 대상을 'PDF로 저장'으로 바꿔준 뒤, 기기 내 원하는 위치에 저장해주면 PDF로 저장이 완료됩니다.
👉 함께 보기 좋은 글
댓글